어제에 이어 오늘은 마법사 2차전직 클레릭 스킬트리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마법사는 2차 전직을 하면서, 번개와 얼음속성을 가진 썬,콜 그리고 불속성과 독을 사용하는 불,독 마지막으로 파티에 각종 이로운 버프를 사용하는 힐러 계열인 클레릭이 됩니다.
저는 빅뱅 전 본메를 처음 어릴적 시작할 때는 썬콜을 해서 콜드빔을 마스터해 파이어보어를 잡던 기억이 나는데요. 이번에는 더욱 안전하고 무자본에 사냥이 가능한 클레릭을 선택했습니다.
조금 이후에 설명하겠지만, 힐+MP이터로 물약이 안드는 사냥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다른 직업에 비해 보조 계열이기에 3차까지 딜이 좋은 편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 클레릭 유저의 인구도 상당히 많아 지금 최종 사냥터인 남던이라고 불리는 좀피루팡이 있는 사냥터는
자리를 잡기가 쉽지 않아, 저같은 경우 현재 보이는 것처럼 레이스를 잡으러 지하철로 옮겼습니다.
그럼 바로 클레릭 스킬트리 정리를 시작하겠습니다.
메이플랜드 클레릭 스킬트리 정리
클레릭의 스킬이름은 신성 마법 가이드라는 이름으로 시작합니다.
가장 먼저 위에 보이는 스킬은 MP이터라는 스킬인데요. 쉽게 말해 설명에도 있지만 내가 공격하는 몬스터의 MP를
흡수하는 스킬입니다. 물론 위에 설명에 있듯이 발동 조건은 일반 평타가 아닌 마법 공격 이라는 부분입니다.
당연 법사니 마법 공격으로 공격을 하겠지만요
위에 보이는 제 스킬은 현재 마스터를 한 효과인데요. 30%확률이라 적어보인다 할 수 있겠지만 1마리가 아닌, 몇 마리를 동시에 상대할 때 그 체감이 됩니다. 스킬을 쓰는데도 마나가 차오르는 효과가 있죠.
아무튼 2차 마법사 스킬트리부터는 선 마스터 순위가 조금 달라지는데요.
개인적인 추천을 적어드리면,
MP이터1 → 텔레포트1 → 힐30 → MP이터20 →텔레포트20 →인빈서블20→ 블레스20→홀리에로우11
이렇게 찍습니다.
텔포를 먼저 찍으라는 분도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이터를 먼저 전직하고 찍는게 좋다고 생각하는데요.
MP이터의 경우 1을 찍었을때도 10%확률로 MP를 흡수하는 등 생각보다 효율이 괜찮고,
특히나 마스터하게 되는 46레벨 정도부터는 1시간에 마나엘릭서를 10개 이하로 먹는 일이 생깁니다.
HP는 힐로, MP는 MP이터로 인한 흡수로 무한동력을 가능케하는 구조가 되죠.
다만 앞서 언급드린 텔레포트의 경우 마스터(20)의 경우 MP소모가 13이되고, 이동거리도 150으로 늘어나지만 처음 마나소모량이 장난아니기에 사실상 버거운 부분이 많습니다.
또 어짜피 현재 시스템에서 30이후에 42정도까지는 개미굴에서 사냥을 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판단될 때 굳이 텔포를 쓸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30이후 법사는 보통 개미굴에서도 좋은 자리를 잡기에 움직이는 것보다 스킬로 몹을 처리하기에도 벅찹니다.
다음 바로 힐을 배워주는데요. 이 힐로 인해 클레릭은 더 이상 체력물약에 의존하지 않는 직업이 되어버립니다. 처음 찍을었을 때는 생각보다 회복량이 적어 이게 맞나라는 생각도 들 수 있습니다.
비록 메이플랜드에서는 힐 공격의 범위가 소폭 감소되었고, 제가 지금 스샷에서 보이는 구역인 레이스가 출몰하는 커닝시티 지하철 1호선 4구역의 젠률이 너프를 먹었지만 그래도 좋은 공격기임은 분명합니다.
다만 힐의 경우 다른 스킬들과는 다르게 숙련도라는 개념이 없으므로 힐 데미지는 정확하게 어느정도 고정이 아닌
천차만별로 뜰 때가 있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텔포를 마스터하고(레벨 53), 인빈서블과 블레스를 각 마스터해줍니다.
각 각 물리데미지 감소와 명중등의 버프를 주는 스킬로 이후 파티사냥에서 환영을 받는 스킬이 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홀리에로우는 11을 찍는데, 그 이유는 사실상 기본 공격력도 뛰어나지 않은 편에
현재 메타상 클레릭의 사냥터는 엘나스가 나온 이전 지금에서는 남던, 레이스가 최후인 상태에서 굳이 홀리 에로우
의 효율이 있나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입니다.
매직클로라는 1차 스킬도 사용할 수 있으며, 크게 홀리 에로우를 마스터 하더라도 딜이 달라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어떤 분들은 간혹 홀리 에로우를 마스터하고 닥골을 잡으시는 분들도 있다고는 하지만, 장공등 득템의 기회는 있을 지 모르겠지만, 육성하는데 있어서 굳이 추천드리는 방법은 아닙니다.
(더러 스킬초기화를 사용하실 분들은 마스터를 하면서 닥골을 파사해서 잡고 득템을 노릴수도 있습니다.)
아무튼 오르비스, 엘나스 지역이 조만간 나오더라도, 힐이라는 다인기, 및 속성피해 스킬이 있기에 굳이 중요하진
않은 스킬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럼 이상 오늘은 메이플랜드 클레릭 스킬트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2차때부터는 이제 스킬트리에서도 무엇을 먼저 찍는 것이 좋은가, 또 어떤 것을 배우고 포기해야되는가 여부를
선택하기에 본인의 자본유무 등을 고려하셔서 최적의 선택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