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홀 사고에 대한 보상은 일반적으로 사고의 원인, 피해 상황, 그리고 관련 법규에 따라 달라집니다. 아래는 포트홀 사고를 당했을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입니다.
포트홀 의미와 포트홀 사고보상
1.포트홀의 의미
포트홀이란 먼저 pothole이란 단어로 말 그대로 냄비같이 생긴 구멍이라는 뜻입니다. 빗물 및 하천의 침식작용으로 생기기 되며, 도로의 아스팔트로 된 포장이 포장의 문제 또는 흔들림, 충격등으로 인해 균열이 가기 시작하고, 이 균열에 점차 물 등, 이물질이 들어가 계속된 균열로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하여 이렇게 생긴 포트홀에 차량이 지나가는 순간에는 타이어의 옆면이 부풀거나 찢어지는 현상이 생겨 타이어나 휠의 파손 또는 변형, 공기압 손실 등으로 인해 사고위험이 커지게 되므로 위험한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보통 물이 자주 생기는 장마철, 또는 눈이 녹는 겨울철에 발생하게 됩니다.
2.포트홀 사고 보상
그럼 중요한 포트홀로 인한 사고 보상방법입니다.
먼저 증거물이 필요한데요.
1. 블랙박스 주행 영상
2. 추가로 파손, 또는 손상을 입은 사진
이 두가지를 먼저 필요로하고, 이를 내가 사고 난 지역에 관할 부서에 영조물 배상 사고접수 신청서를 접수하여 완료하면 됩니다.
- 고속도로 포트홀 사고 – 한국도로공사
- 고속화도로에서 포트홀 사고 – 시설관리공단, 국토교통부
- 일반도로에서 포트홀 사고 – 해당 지자체 도로교통과
아래는 영조물 배상사고와 관련하여 영조물배상공제와 관련된 정보가 있으니, 꼭 들어가서 절차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서울특별시의 홈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영조물배상 공제 정보바로가기
처리기간은 약 2개월정도가 소모되며, 추가로 전화 및 앱으로 다산 콜센터 120, 척럭해결서비스 어플로 신고를 받고 있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이렇게 영조물배상 사고 접수 양식이 있으며 이는 아래 사진에도 기재되어있고 클릭시 이동됩니다.
대구광역시의 홈페이지로 이동되며, 글 조금 밑에 관련 서식 다운로드에
영조물배상공제사고 접수양식
배상책임 표준합의서
영조물배상공제규정약관
이렇게 3개의 문서를 받으시면 됩니다.
영조물배상 양식 바로가기
양식은 해당 지자체 등 관할부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신고시 포상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