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발행된 서울시를 대상으로 발급된 기후동행카드와 더불어 전국적으로도 교통비 부담 완화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올 5월에 전국적으로 출시되는 대중교통카드 K-패스라는 제도가 또 운영이 되는데요.
오늘은 그래서 이 K패스(KPASS)는 무엇이고, K패스신청방법, K패스카드 발급방법까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패스신청, K패스 카드 알아보기
1.K패스의 의미
K패스(K-PASS,K-패스)는 정부에서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정기적인 대중교통의 이용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하는 제도입니다.
서민 청년층의 대중교통비를 줄이고 이용을 활성하기 위한 두가지의 큰 목적을 바탕으로하여, 24년 하반기에 추친 예정으로, 크게 사업내용은 대중교통비 환급 지원사업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기존에 대중교통 관련한 지원 정책인 알뜰교통카드는 폐지가 됩니다.
2.K패스의 사용혜택
이어서 K패스의 사용혜택, 이용혜택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본적인 혜택은 K-패스는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지출금액의 일정비율(이용계층에 따라 20~53%)을 월 최대 60회까지 적립하여 다음달에 돌려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이며 이는 선불충전식, 후불형 체크·신용카드 모두 해당됩니다.
물론 현재도 현재도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알뜰교통카드 사업을 시행하고 있지만 별도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활용이 수반되어 다소 불편하고 이용이 어렵다는 의견이 있기에 이렇게 조금은 변화해서 K패스를 사용하게 된 것입니다.
이는 아래 사진에 각 사업간의 혜택을 비교한 자료로 확인이 가능한데요.
이 24년 하반기부터 사업 전환이 바로 K-패스에 관한 내용입니다.
추가로 정부의 시책상황, 그리고 정리된 자료는 아래 링크에서도 다시 확인이 가능하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K-패스 교통비환급 바로가기
국토교통부 자료 바로가기
3.K패스 발급방법, 신청방법
마지막으로 K패스 발급방법, 신청방법을 알려드리며 글을 마칩니다.
먼저 기존 알뜰교통카드 이용자는 K패스로도 사용이 가능하다록 조치를 할 예정이며
추가로 다른 카드로 발급할 것 없이 7월에 자동으로 전환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K패스 발급방법과 신청방법은 전국형 교통카드를 먼저 발급하신 K-패스앱과 연동만 하면 끝인데요,
만약 내가 전국형 교통카드가 아닌 경우, 기존의 고통카드는 전국형으로 전환하면 됩니다.
전국형 교통카드는 크게 4가지로 아래에 각 교통카드사를 링크로 달아드렸으니, 본인에게 맞는 교통카드사를 확인하시고 아래 링크로 접속하시면 되겠습니다.
- T-money(티머니)
티머니 바로가기
- Cashbee(캐시비)
캐시비 바로가기
- Mybi(마이비)
마이비 바로가기
- Hanpay(한페이)
한페이 바로가기
다음으로 전국형 교통카드를 K-패스 앱과 연동시키면 완료입니다.
K-패스앱은 아래 링크로 바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K-패스 앱 바로가기
마지막으로 현재 서울에서 사용중인 기후동행카드와 관련된 정보도 링크로 남겨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후동행카드 바로가기